대메뉴로 건너뛰기 본문으로 건너뛰기
닫기

용어사전

도민의 건강과 쾌적한 생활을 위하여

  • 홈>
  • 자료실>
  • 용어사전

보건환경연구원 용어사전에 수록된 내용을 중심으로 용어검색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용어조회 검색
한글검색
영문검색

검색용어 : 156

관개용수 :
우량을 조정하여 인공적으로 농지에 물을 끌어 들이는 것을 관개라고 하고 여기에 이용되는 물을 관개용수라 한다. 각국에서 사막화나 농지개발에 대비해 관계시설을 추진하고 있는데 이러한 광역관개는 지역적인 토지개량구의 수리에 악영향을 미친다.
광산 :
광산은 땅속에 있는 유용광물을 채광하는 곳이다. 광산구역에 있는 유용광물은 그 존재상태가 다양하므로 채굴작업을 하는 광산의 형태도 다양하다. 우리나라의 석탄개발은 해마다 증가하고 있으나 채굴조건이 유리한 지상에서 점차 지하심부로 이동하기 때문에 지하심부 채탄에 의지해마만 한다. 따라서 「석탄개발 임시조치 법」을 제정하여 삼척, 사북, 강릉, 문경 등에 탄좌를 설정하고 관련사업을 추진하였다. 광업에 의한 환경오염은 채굴과정에서 나오는 것과 제련과정에서 나오는 것으로 구분된다. 전자에는 지표의 함락, 지반침하, 갱내수나 폐석에 의한 물 오염이 있다. 또한 오염물질이 중금속 등의 지니는 경우에는 토양오염이 문제가 된다.
국립공원 :
우리나라 자연공원법 제2조에 따르면 '국립공원이라 함은 우리나라의 풍경을 대표할 만한 수려한 자연풍경지'라고 되어 있다. 지난 1995년 2월 내무부가 자연공원의 범위를 축소하거나 개발기준을 완화하려는 자연공원법 개정안을 입법 예고하자 환경 및 학술단체가 개정안에 반대하면서 제시한 개선방향은 다음과 같다. 1. 우리나라 국립공원 정책의 기본방향은 개발이 아니라 보존이라는 것을 명시해야 한다. 2. 외지인에 의한 대규모 시설 중심의 집단시설 지구제도를 현지인을 위한 이주ㆍ취업 대책중심의 집단시설지구제도로 전환할 것과 국립공원내 사유지의 사용ㆍ관리를 정부에 위탁하는 국립공원토지신탁제도를 도입해야 한다. 3. 국립공원내 자연생태계 현황에 대한 정밀조사가 이루어져야 하며, 국립공원의 지정 또는 계획 변경시 주민의 의견을 수렴할 수 있는 장치를 마련해야 한다. 4. 국립공원내에 자연사박물관을 건설하고 이를 이용한 녹색관광제도를 도입해야 한다. 5. 국립공원관리공단의 주요 업무를 관광광객 안내소 등의 설치ㆍ운영과 공원내 야생동물의 조사ㆍ연구ㆍ보호 등의 적극적인 기능으로 전환하고 외청체제로 바꾸며, 국고보조를 505 이상으로 하고 나머지는 이용에 따른 원인자 및 수익자 부담으로 해야 한다. 6. 공원시설의 규모를 축소하고 공유지의 매각과 대부를 금지해야 한다. 7. 국립공원위원회 위원에 자연생태계 전문가 또는 환경단체 대표 등이 50% 이상 참여하도록 해야 한다. 8. 내무부 지역개발과가 맡고 있는 국립공원관련업무를 환경부로 이관해야 한다. 국립공원의 총면적은 6천4백73㎢에 해당하며 육상이 16곳, 해상이 3곳, 사적이 1곳이다. 그런데 최근 전국 주요 국립공원이 포장ㆍ비포장 횡단도로로 단절되어 '외로운 생태섬'이 되는 바람에 동식품 서식환경을 크게 해치고 있다. 한편 환경부에서는 설악산ㆍ오대산ㆍ지리산 등 2?3곳에 생태연결 이동통로를 만든다는 계획을 추진하고 있으나 정부내의 인식부족으로 1997년도 관련 예산이 전액 삭감되어 무산위기에 처해 있다.
  • 담당부서 총무과
  • 담당자 심인보
  • 전화번호 054-339-8106